환경부·제주도, 기후변화 대응 시범도 협약 체결 - 출처 환경부
by ekosys 2007-10-20 23:26:01
2,109 Views, 스크랩 스크랩
환경부·제주도, 기후변화 대응 시범도 협약 체결 
환경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11일 제주도청에서 ‘기후변화 대응 시범도’ 조성을 위한 협력 협약을 맺는다. 기후변화와 관련, 국내에서 중앙정부와 광역지자체가 협력협약을 체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제주도는 환경부의 재정·기술 지원을 받아 ‘기후변화 대응 종합대책’을 마련, 2012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기여량을 2005년 대비 10%를 줄이고, 기후변화 영향 예측·평가·적응 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기후변화 조례를 제정하게 된다.

또한 환경부와 정책협의회를 구성해 공동조사 및 연구, 협력사업 등 구체적인 세부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매년 그 성과를 평가한다.

지난 6월 27일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제주도는 해수면부터 고산지대까지 다양한 식생이 분포하는 등 보전가치가 빼어나지만, 기후변화로 한라산 구상림이 고사 위기에 처하고 제주도 주변해역에서 어패류가 줄어드는 등 생태계 변화를 겪고 있다.

앞으로 지구온난화가 더욱 진행되면 대규모 태풍피해, 한라산 강수량 변화 등으로 인한 지하수자원 고갈 등 다양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기후변화 영향 평가 및 적응 대책 연구의 적지로 평가받아 왔다.

환경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세계 9위의 온실가스 배출국으로 점점 커지는 국제사회의 온실가스 감축 압력과 기후변화의 악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지방정부간 협력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이번 협약 체결로 지역특성에 맞는 온실가스 저감 및 기후변화 적응 대책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확산시켜 지자체의 기후변화 대응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 기후변화대응팀, 02-509-7952
 
 
 
이 게시물의 QR코드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